수박의 효능 및 보관방법, 수박 고르는 방법
7월이 되면서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여름 하면 바로 떠오르는 과일은 수박인데요.
시원하고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어 수분 보충에 아주 탁월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A,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씨없는씨 없는 수박을 좋아해서 인터넷으로 배송받아 자주 먹곤 하는데, 요즘에는 씨 없는 수박뿐만 아니라 망고수박, 애플수박, 흑피 수박 등등 종류가 많아서 골라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목차
1. 수박의 효능
2.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3. 수박 보관법
4. 맺음말
1. 수박의 효능
체온조절
수박은 높은 수분 함량과 시원한 맛으로 인해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약 90% 이상 포함되어 있어 탈수 예방과 수분 공급에 탁월한 선택입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 수박을 섭취하면 체내 열을 효과적으로 낮추어 신체를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
수박은 다양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베타카로틴, 비타민 C, 리코페인과 같은 항산화물질이 수박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물질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심장질환, 암, 노화 등과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개선
수박은 식이 섬유와 물이 풍부하므로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식이 섬유는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하고 소화 트러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수박에 함유된 물은 장내 활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합니다. 이는 소화 시스템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양공급
수박은 칼로리가 낮지만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A는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 C는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륨은 심박수와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마그네슘은 골격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2.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외관 확인하기
수박의 외관은 그 신선도와 익은 정도를 알려줍니다. 신선한 수박은 깨끗하고 매끈한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흠집이나 부스러짐이 없어야 합니다. 피부는 짙은 초록색에서 진한 초록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또한 수박의 모양은 둥글고 대칭적이어야 하며, 크기는 일정하고 풍성한 모양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두드려 보기
신선한 수박은 단단하고 중고 소리를 내야 합니다. 만약 소리가 둥그스름하거나 텅 빈 소리가 나면 수박이 익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에 너무 튀어 오르는 소리나 쑥 들리는 소리는 너무 익은 수박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단하고 중고 소리를 내는 수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게 확인하기
신선한 수박은 무게감이 있습니다. 무거운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익은 표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물고기의 비유를 사용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수박을 들어서 손에 무게감을 느끼고, 마치 물고기를 잡았을 때처럼 느낌이 들면 좋은 수박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당도 높은 수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수박의 특성은 개인적인 취향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이 선호하는 맛과 신선도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수박 보관법
통수박 보관시
수박을 아직 자르지 않았다면 직사광선을 피해 어두운 곳이어야 하며 ,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최적 온도는 약 10~15도입니다.
잘라서 보관시
수박을 조각을 내어 깨끗한 밀폐용기에 담고 랩으로 덮어서 공기접촉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보다 오래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신선도 확인
수박을 보관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신선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패된 부분이나 썩은 냄새, 변색 등이 있는 경우 즉시 사용하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4. 맺음말
여름이면 무조건 찾게 되는 수박, 하지만 수박도 많이 먹게 되면 복통과 설사가 유발이 될 수 있으며, 당도가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은 한 조각 정도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수박을 많이 먹게 되면 화장실을 자주 가서 조금 귀찮은 점이 있긴 하지만 그만큼 포기할 수 없는 달콤한 맛에 자주 사 먹습니다. 시원한 수박으로 무더위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