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치의 효능, 갈치 고르는법, 갈치 먹는법
갈치는 길쭉하고 날카로운 이빨을 지닌 은빛 몸과 수줍게 숨어들었다가 한 발자국 물결이 오면 물 위로 튀어 오르는 모습이 인상적인 생선입니다. 오늘은 이 아름다운 바다의 주인공인 갈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뛰어난 맛과 영양가, 그리고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지금까지도 사랑을 받는 생선입니다. 보통 남해, 서해, 제주도에 분포하고 있으며 7~10월이 제철로 이때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필자도 항상 제주도를 방문하면 갈치구이, 갈치조림은 꼭 먹고 오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목차
1. 갈치의 효능
2. 갈치 고르는법
3. 갈치 먹는 법
4. 맺음말
1. 갈치의 효능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은 뼈의 조직이 약해져서 골절의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이며, 특히 여성들의 노화와 함께 더욱 취약해집니다.
갈치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의 구성요소로 뼈의 강도와 밀도를 유지하고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줍니다. 칼슘함량과 비타민D가 높은 갈치를 섭취함으로써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개선
갈치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 (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 (도코사헥사엔산)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EPA와 DH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압을 감소시키며, 혈전 형성을 억제하여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의 염증을 줄이고 혈관 벽의 유연성을 향상해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성장발달
갈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로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성장과 조직형성을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갈치의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충분한 공급을 통해 건강한 성장과 근육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뇌건강증진
갈치에는 DHA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DHA는 뇌의 신경세포의 구성 성분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뇌는 지방산의 일종인 DHA를 필요로 하며, DHA의 부족은 뇌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갈치를 섭취함으로써 DHA를 공급받아 뇌의 건강을 촉진시킬 수 있으며,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갈치 고르는 법
표면확인
상처가 최대한 적고 은백색 광택이 뚜렷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동자 색깔이 또렷하고 검을수록 국내산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눈동자 주위를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단면확인
토막 난 갈치를 확인할 때 단면이 고르고 밝아야 맛있는 갈치라고 합니다. 살이 유난히 붉게 물들었거나, 칙칙하거나, 건조해 보인다면 오랜 기간 냉동되었거나, 냉동 후 해동한 갈치로 의심해해 봐야 합니다.
3. 갈치 먹는 법
갈치구이
갈치구이는 갈치의 풍미를 살려서 그 자체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먼저 갈치를 깨끗하게 손질 후 소금을 뿌려줍니다. 소금은 밑간의 역할도 있으며 살이 좀 더 단단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밀가루나 부침가루 옷을 입혀준 뒤 팬에 기름을 둘러 구워 먹습니다. 구울 때는 튀기듯이 앞뒤로 골고루 굽는 것이 갈치가 더 고소하고 맛이 좋습니다.
갈치조림
갈치의 고소하고 매콤한 맛이 어울리는 요리입니다. 갈치조림도 마찬가지로 갈치를 손질 후 간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참기름 등 을 함께 섞어 양념을 만든 후 양념에 30분 정도 갈치를 재워둡니다. 그런 뒤 냄비에 갈치를 넣고 물을 추가하여 약불 조리를 하여 갈치에 양념 맛이 베이도록 약불로 끓여줍니다.
갈치회
갈치는 성격이 급한 물고기 중 하나로서 금방 죽기 때문에 보통 회로 먹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날것으로 먹기 때문에 신선도가 중요하여 해안지방에서만 맛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제주도나 경상남도 남해 쪽 지역을 가면 갈치회를 취급하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맺음말
가끔 남대문시장에 방문하게 되면 점심메뉴로 항상 갈치조림골목에서 갈치조림을 즐겨 먹던 생각이 나네요. 요즘에는 갈치가 먹고 싶으면 홈쇼핑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토막으로 진공포장돼있는 것을 사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에서 바로 사서 먹는 것보단 덜 싱싱하긴 하지만 손질도 다 되어있고, 뜯어서 바로 굽거나 조림하면 되기 때문에 자주 구매하여 밥반찬으로 먹기 좋습니다. 7월부터 제철시작이라고 하니 여러분도 맛있는 갈치로 밥반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