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의 효능, 복숭아 고르는법, 복숭아 보관방법
8월 제철과일 복숭아 효능/고르는법/보관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낮기온이 35도까지 올라가는 찜통더위인데, 다들 더위 잘 피하고 계시나요? 땀도 많이 흘리고 기력까지 떨어져 하다못해 입맛까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입맛을 되찾을 수 있도록 건강에도 좋은 제철과일을 드시는 건 어떠실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과일은 8월이 제철이며, 여름 인기 과일 복숭아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복숭아의 효능
복숭아 고르는법
복숭아 보관방법
맺음말
복숭아의 효능
노화방지
복숭아 속 베타카로틴 성분이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복숭아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햇빛에 노출되어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효과
복숭아의 성분 중 비타민A는 약 2㎍RE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C가 약 7mg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피로회복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근육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한 몸에 활력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식품
달콤한 맛과 포만감에 비해 열량이 100g당 36Kcal로 비교적 낮은 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니코틴 해독
복숭아의 새콤한 맛을 내는 주석산/ 사과산/구연산은 니코틴을 해독하고 흡연욕구를 떨어트려 줍니다. 연세대 연구자료를 따르면, 흡연자가 복숭아를 먹을 경우, 먹지 않을 때보다 니코틴 대사물질을 80%가량 더 많이 배출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복숭아 고르는 법
꼭지 부분에 상처 확인
꼭지는 씨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선도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가 오래되어 썩기 시작하면 씨부터 시작하여 꼭지 부분까지 썩게 됩니다. 꼭지 주변과육이 무르거나 변색이 되었다는 건 이미 씨 부분의 과육도 상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콤한 향이 나는지 확인
복숭아의 향이 가장 많이 나는 곳은 꼭지 부분입니다. 그래서 복숭아를 고를 땐 꼭지 부분에 향을 맡아봐서 달콤한 향이 많이 나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그러나 시큼하거나 쿰쿰한 향이 나면 상한 복숭아일수도 있기 때문에 고르시면 안 됩니다.
골이 선명한지 확인
맛있는 복숭아는 골이 선명하고 깊어야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좌우대칭이 잘 맞는지도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끝부분이 둥근지 확인
복숭아의 끝이 뾰족하면 덜 익은 것이라고 합니다. 덜 익게 되면 떫은맛이 납니다. 즉 끝 부분이 평평하고 둥글수록 당도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복숭아 보관방법
실온보관
실온 보관 시 신문지에 싸서 서늘 한 곳에 보관합니다. 복숭아는 온도가 낮으면 당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보단 실온에 보관하고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를 이용해서 복숭아를 싼 다음에,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 최대한 냉기를 막는 것이 당도도 지키고 무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맺음말
탕수육의 찍먹파, 부먹파가 있듯이 복숭아에는 물복파, 딱복파로 나뉩니다. 저는 물렁한 음식을 좋아해서, 물복 파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 올해 물렁물렁한 복숭아를 마트에서 찾지 못하여 먹지 못했습니다. 이제 8월이 됐으니 제가 좋아하는 물렁물렁한 복숭아도 많이 나왔겠죠? 오늘 알아본 복숭아 고르는 법을 참고해서 맛있는 복숭아를 찾아봐야겠습니다.